위빠사나(vipassana)

 

위빠사나 선은 부처님 당시에 실철되었던 '해탈을 위한 유일한 길' 이라고까지 강조되었던 선법입니다. 오늘날까지도 남방 불교(미얀마, 태국)에는 잘 전승되어 왔고 서양에도 일찍이 소개되어 누구든 쉽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선으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매순간 자신에게 일어나는 호흡, 동작, 감각, 사고, 감정등 시시각각 변해가는 자신의 일체를 그대로 놓고 보면서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주시하는데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의 상태를 세심히 관찰하는 위빠사나 수행법은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수행법이며, 또한 부처가 그의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쳤던 수행법이기도 합니다.

super visor

 

Center Name

:

International Meditation Center

Address

:

Paawk Branch Thilawa Road, Thanlyin Township, Yangon

Tel.

:

한국에서 걸 때- 95-1-56-21927,  95-1-56-21927

센터의 특징

 

 

 

 

 

 

 

 

 

 

 

 

 

:

 

 

 

 

 

 

 

 

 

 

 

 

 

현재 하루 약 1,000여명의 미얀마인들이 수행을 하고 있으며, 양곤시내에 위치한 수행센터와 같이 많은 외국인들이 함께 수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과거 호주와 일본 및 독일의 몇몇 외국인들만 수행한 전력이 있으며, 한국인은 역사이래 한 번도 참여한 적이없는 수행센터입니다.

위치는 양곤에서 버스로 약 1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으며, 우측 사진의 인물은 본 수행센터의 Super visor입니다.

본 센터에서 수행할 경우 모든 숙식은 무료이며, 비자 만기 이 후에도 수행을 원할 경우에는 센터에서 그동안의 수행자세 등을 평가한 뒤 큰 스님께서 판단하여 비자 연기도 가능하도록 하여줍니다.

 

당부의 글

 

특별히 문학산 서광사에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위빠사나 수행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서광사에서는 super visor와의 오랜 교분을 발판으로 특별히 부탁을 하여 2003년부터는 수행을 원하는 한국인들이 계시면 모든 편의를 제공하여 동참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렸습니다.

이렇듯 본 센터에 특별히 부탁을 드렸던 것은 과거 미얀마의 여타 Meditation center에서 수행하던 일부 몰지각한 분들이 그들의 규율과 의지에 반하는 불미스러운 행동을 서슴치 않아 눈살을 찌뿌리게 하거나 전체 분위기를 망가뜨려, Korea라는 이미지에 먹칠을 한 분들이 계셨다고 합니다. 그 내용을 들어보면 실로 황당하기 그지없습니다.

그 모든 내용들이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나서 일부 센터에서는 한국인은 받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것은 본 센터에서 수행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수행기간동안 그들이 정한 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시고 과거 부국가였으며 6.25때는 우리나라에 파병까지 하면서 도움주던 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행동을 삼가 주셨으면 합니다.

나 하나의 그릇된 생각과 행동이 Korea라는 이미지에 먹칠을 하며, 다음번에 수행을 원하시는 순수하신분들의 기회를 빼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끝으로... 문학산 서광사에서는 '위빠사나'에 대한 모든 관련을 배제하며, 순수하게 소개하고자 하는 의미만을 부여합니다.

 

vipassana_1.jpg

vipassana_10.jpg

vipassana_11.jpg

vipassana_12.jpg

vipassana_13.jpg

정문

식당

여자숙소

전경

사무실

vipassana_14.jpg

vipassana_15.jpg

vipassana_16.jpg

vipassana_17.jpg

vipassana_18.jpg

남자숙소

전경

본관입구

중국인수행중

전경

vipassana_19.jpg

vipassana_2.jpg

vipassana_3.jpg

vipassana_4.jpg

vipassana_5.jpg

식당가는 길

수행 중...

휴식 중...

숙소가는 길

Room

vipassana_6.jpg

vipassana_7.jpg

vipassana_8.jpg

vipassana_9.jpg

 

Room

Room

Room

전경

 

 

 

    위 사진은 2003년 9월경 2차 방문시 찍어 온 사진입니다. 그동안 본 수행센터에 한국인이 수행한 적이 없었으나 7월경에 처음으로 한국인 두     명이 수행을 시작하였습니다. 큰 스님께서 말씀하시길 이번에 수행을 하고 있는 한국인과 같이 본 수행센터가 정한 규칙을 잘 따라준다면 여     타 외국인들과 같이 한국인들도 얼마든지 환영한다고 하였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본 수행센터에 대한 정보는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틈틈이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2002년 9월 이후: